Biyernes, Mayo 22, 2015

류현진 MLB일기류현진에게 2014시

썸네일
'국민형제' 류현진과 유리베. 유리베를 한국에서 볼 수 있을까?(사진=다저스 포토블로그)
지난 2월 애리조나에 입성, 개인 훈련을 하면서 스프링캠프를 준비했던 게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어느새 올시즌 마지막 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LA 다저스의 2014 시즌은 세인트루이스와의 디비전시리즈 4차전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아쉽냐고요? 물론이죠. 문턱이 눈앞에 있었는데 그 문턱을 넘지 못한 아쉬움이 정말 큽니다. 세인트루이스에서 LA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잠을 이루지 못했을 정도였으니까요.
머릿속은 계속 ‘만약에’라는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만약 커쇼가 4차전에서 7회에 오르지 않았다면? 불펜투수가 든든히 뒷받침해줬다면? 우리 타선이 뻥뻥 터져줬다면? 하는 생각들이 뒤엉켜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부상 없이 시즌을 마쳤다면 3차전 등판 때 감독님께서 그렇게 빨리 교체를 하지 않았을 거라는 하나마나한 미련도 남아 있었습니다.
스포츠는 결과를 두고 얘기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 팀이 디비전시리즈에서 멈출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들이 쏟아졌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팅리 감독님만의 책임이 아닙니다. 선수단 모두가 짊어져야 할 책임입니다. 감독님의 투수 교체 시기에 대해, 불펜 운용에 대해 말들이 많지만, 그것은 밖에서 보는 시각에서 나올 수 있는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4차전 때 커쇼를 7회에 다시 올린 부분은 저라도 감독님과 같은 선택을 했을 겁니다. 불펜이 좋지 않은 상황이었고, 6이닝 까지 커쇼가 워낙 좋은 투구를 선보였기 때문에 감독님으로선 우리 팀의 에이스를 한 번 더 믿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썸네일
진정한 에이스의 역할을 해보인 클레이튼 커쇼.(사진=다저스 포토블로그)
커쇼가 1차전에 이어 4차전에도 기꺼이 선발을 떠안은 모습을 보고 전 그것이 커쇼의 희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투수의 몸은 투수가 잘 압니다. 3일 만에 다시 등판한다는 것은 보통 선수라면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커쇼는 개인이 아닌 팀을 위해 에이스의 역할에 충실했습니다. 그러나 마치 드라마처럼 지난해와 비슷한 상황이 펼쳐졌고, 커쇼는 고개를 숙였지만, 우리 팀 그 어느 누구도 커쇼에게 뭐라 할 수 있는 선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미안했고, 고마웠습니다. 나이는 저보다 한 살 어린데, 이 친구는 참으로 멋짐, 그 자체입니다. 
4차전을 마치고 현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도 말했지만, 올시즌 가장 아쉬운 부분은 부상으로 인해 경기 출전 수(26경기), 승수(14승7패)에 비해 이닝수(152이닝)가 적다는 것입니다. 평균자책점도 9월 13일 샌프란시스코전에서 어깨 부상이 재발되는 바람에 3.38로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평균자책점 3.00에 비하면 높은 수치입니다. 그거 낮추려고 정말 노력했는데…. 그래도 무실점 경기가 많았다는 건 제 자신에게 칭찬해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올시즌은 지난 해에 비해 편안한 마음으로 시즌을 맞이했습니다. 이미 적응 된 팀 분위기와 친한 동료들, 저를 믿고 배려해주신 매팅리 감독님, 허니컷 코치님 등 든든한 지원군들이 있어 긴장 대신 책임감을 갖고 마운드에 올랐습니다. 부상으로 얼룩진 경기도 있었지만, 제가 올라간 26경기 모두 제 가슴 속에 소중히 간직해뒀습니다.
올시즌에도 저와 함께 그라운드에서는 물론 더그아웃에서도 ‘다저스 극장’의 주인공으로 떠오른 유리베 형님, 뒤통수 때리기와 맞기에 도가 튼 듯한 그 분 덕분에 유쾌했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새로 ‘영입’한 터너도 ‘극장’ 분위기를 한껏 달궜습니다. 얼음을 몸속에 집어 넣고 물을 뿌리는 등 다소 짓궂었던 장난을 기분 좋게 받아줬습니다. 한국에서는 감히 생각지 못했던 행동들을 이곳 선수들은 편하게 반응했고, 같이 즐거워했습니다. 선수들의 넉넉한 여유와 이해심 덕분에 저 또한 여러 차례 코믹 연기를 선보였던 것이고요. 단, 유리베가 내년 시즌에는 저에게 같이 춤추기를 권하지 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썸네일
디비전시리즈 3차전 등판을 앞두고 미팅 중인 류현진(사진=다저스 포토블로그)
올시즌 동고동락했던 선수들과 세인트루이스에서 돌아와 야구장에서 바로 헤어졌습니다. 대부분 가족들이 있기 때문에 한국처럼 뒤풀이나 회식은 상상도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지난 해 이미 경험한 터라 올해는 저도 쿨하게 인사하고 클럽하우스를 빠져 나왔습니다.
2014 류현진의 메이저리그 일기는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사람이다 보니 성적이 좋을 때는 하고 싶은 말들이 분수처럼 쏟아지지만, 성적이 안 좋거나 부상 중일 때는 일기가 부담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일기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다는 걸 잘 알기에 용기를 냈고, 지금까지 이어왔습니다. 내년에는 더욱 건강하고 단단한 몸과 마음으로 여러분들에게 야구와 일기를 통해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 출국, 화요일(14일) 오후에 한국 땅을 밟습니다. 벌써부터 보고 싶은 사람들 만날 생각에 가슴이 설렙니다. 누구보다 한화 이글스 선수들이 그립네요. 한국에서 제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여러분, 고맙습니다!
*이 일기는 류현진 선수의 구술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썸네일
오는 14일 귀국하는 류현진. 이번에도 '런닝맨'을 찍을까?(사진=다저스 포토블로그)
일기를 마무리하며
마지막 일기를 위해 통화한 류현진은 월드시리즈에 오르지 못한 아쉬움과 한국으로 돌아오는 데 대한 설렘이 공존했습니다. 귀국하면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겠다는 각오도 밝혔습니다. 올시즌 부상으로 고생을 많이 했던 터라 일찌감치 몸을 만들겠다는 자신과의 약속이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즌 종료 때까지 일기를 지속한 류현진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선수로선 돋보이는 영리함이, 인간적으론 솔직함과 귀여운 매력을 느끼게 한 사람이었습니다. 올시즌 마지막 일기를 마무리하려다보니 시간이 참 빨리 흐른다는 걸 절감합니다. 메이저리그는 챔피언십시리즈가 한창인데, 류현진 경기를 보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정말 크네요. -이영미

Walang komento:

Mag-post ng isang Komento